본문 바로가기

텍스트마이닝 뉴스/경제

이란 제재 앞두고 100달러 유가전망 나와..2014년 이후 처음

기사 원문 링크


핵심요약

오는 11월 이란산 석유에 대한 미국의 제재 재개를 앞두고 주요 산유국들이 즉각적인 증산 가능성을 배제하면서 국제유가가 24일 급등한 가운데 시장에서 2014년 이후 처음으로 배럴당 100달러 유가 전망이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동맹들이 미국의 이란 원유수출 제재를 보상하는데 분투하고 있는 가운데 주요 석유 거래소들이 2014년 이후 처음으로 100달러 유가의 복귀를 전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러콕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5월 이란 석유수출 제재 계획을 발표했을 당시 시장에서 하루 평균 30만~70만배럴 원유공급 감소를 예상했지만 "미국이 그 조치에 대해 상당히 심각해지면서" 현재는 예상치가 최대 150만배럴로 높아졌다고 말했다.


텍스트마이닝으로 뽑은 댓글 분위기

"미국은 셰일 가스 추출 기술 확보 이후 석유 수입의 80%를 중단했다. 더구나 미국이 제1 산유국으로 등극한다. 여기에 사우디와 러시아가 증산을 감수하면서까지 가격 경쟁을 하고 있다. 또한 장기간 봉쇄 해 온 이란에 대한 제제를 풀었던 기간이 매우 짧은 상황에서 도로 봉쇄했기에 이란산 석유는 위험 요소가 아니다. 한국은 수 개월째 이란산 석유를 한 방울도 들여오지 않고 있다. 중국은 이란산 석유를 많이 사 주는 큰 고객으로 이란산 석유 대신 러시아나 사우디 석유를 수입할 일은 없다. 고로 심리적 요인으로 반짝 올랐다가 도로 하락한다"

"국제유가가 오르는거 자체로 정부 비난하는게 아니다 빡대가리들아! 대책을 아무것도 못내놓고 입쳐닫고 있으니 욕하는거다! 대책없다? 그럼 무능이지, 거기 앉아있을 필요가 없지. 석유에 붙는 세금을 낮추던가, 북한하고만 말고 산유국들과 회담을 하던가, 석유사용량 줄이는 캠페인이나 반대급부를 내놓던가. 대가리는 이럴때 쓰라고 있는거다. 부동산 대책은 졸라게 내놓드만ㅇ고유가 대책은 아몰랑? 부끄럽다 문죄앙아"



[본문 텍스트마이닝] : 본문 주요 언급 단어


#유가 #석유 #제재 #증산 #미국 #전망 #이란 #배럴 #가능성 #트럼프

[댓글 텍스트마이닝] : 댓글 주요 언급 단어


#유가 #미국 #대통령 #국제 #정부 #세금 #기름값 #석유 #이란 #산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