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텍스트마이닝 뉴스/경제

서울 유휴지에 주택공급이 해답일까…"집값 올리거나 님비거나"

기사 원문 링크


요점정리

서울시가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도심 및 철도 유휴부지를 개발하겠다고 나섰지만 사실상 대규모 주택을 공급할 만한 도심 유휴지는 서울시내에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본부장도 "그린벨트를 풀어 아파트를 지을 경우 가격이 안정되기 보다는 로또로 변질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반대하는 것으로 아는데 도심 유휴지에 들어서는 소규모 아파트도 그럴 수 있다"면서 "오히려 주변 아파트 값을 오르게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양지영 R&C 연구소장은 "도심 유휴지나 역세권 등의 유휴부지에 임대주택을 공급할 경우 주민들의 반대가 불을 보듯 뻔하다"며 "임대주택 건립 주민반대에 마땅한 대책도 없다"고 말했다.

김규정 NH증권 부동산전문위원은 "정부는 현재 서울에는 유휴지가 거의 없으니 그린벨트를 풀어 토지 활용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과열된 집값을 잡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면서 "보존가치가 낮고 훼손이 심한 서울 주변 그린벨트 지역에 주택이 공급된다면 그만큼 가격 안정효과가 장기적으로 거둬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텍스트마이닝으로 뽑은 댓글 분위기

"민주당과 청와대보시오!!!!!!!....공공임대로만 공급하면 투기질못합니다~공급 반대하는놈들 모두 투기충입니다 공급은 무조건 강남 가까운곳에 서울그린벨트풀어서라도 서민공공임대아파트 지을수있는만큼짓고 분양하는 아파트도 토지는 국가가소유하고 건물만분양하고 단 시세차익없게 감가상각적용 매매허가제하면 국민이 해피해집니다...건물만분양하면 평당300만원이면될거요..이재명이 발표한 분양원가에는 하청을 포함하고있어 LH 나 SH공사가 직접지으면 30평아파트 1억정도면 가능합니다~박원순이도 투기충임이 들어났어요...부동산투기는범죄야~"

"서울에 빈집이 늘어나는게 제데로된 정책인가? 그런데 쓰러져가는 집들을 뒤로하고 그린벨트를 해제한다는게 말이되는가? 박원순시장은 재개발을 대부분 해제시켜놓고, 빈집사서 뜯어 고쳐준다고 한다 도로등 기반시설이 안갖춰져 빈집이 생겼는데, 도로정비 없이 누가 들어가겠는가? 또한 재개발을 막고 일부상업지역 준주거지역에 한정하여 주택을 공급한다면 낙후지역과 빈부격차만 더 벌이는것이다 낙후지역의 재개발로 부가가치를 높여준 후 지속적인 세금울 걷어 임대주택 지어주면 모두 윈윈하는것을 서울에 쓰러져가는 집에 불편하게 사는게 약자를 위한 정책인가?"



[본문 텍스트마이닝] : 본문 주요 언급 단어


#공급 #임대주택 #그린벨트 #부지 #개발 #도심 #휴지 #지역 #집값 #주민

[댓글 텍스트마이닝] : 댓글 주요 언급 단어


#서울 #집값 #공급 #그린벨트 #주택 #아파트 #임대 #투기 #지방 #지역